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AtomXoprt

기업탐방

커뮤니티 기업탐방

새이름으로 시작하는 글로벌 의료기 기업, DK메디칼솔루션(주)/원자력기술수출지원단
작성자 : AtomXport | 작성일 : 2013.03.14 00:00 | 조회수 : 7540

동강, 글로벌 의료기 기업으로의 도약 위해

DK메디칼솔루션㈜’으로 제2의 창업 선언

 

<전문> DK메디칼솔루션㈜이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제2의 창업을 선언했다. 1986년 창업이후 국내 디지털 엑스레이(X-ray) 시장 1위 기업으로 자리매김해 온 동강메디칼시스템은 해외 시장의 빠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안정적인 마켓 셰어(Market share)를 확보하기 위해 사명을 DK메디칼솔루션으로 변경하였다. 이창규 DK메디칼솔루션 회장은 “올해로 창립 27주년을 맞아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는 발판을 만들기 위해 세계시장에서 쉽게 인식될 수 있도록 ‘동강’을 ‘DK’로 사명을 변경하게 되었다”고 설명한다.

 

국내 디지털 X-ray 개척자, DK메디칼솔루션

 

ATOMXPORT국내 디지털 X-ray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DK메디칼솔루션㈜는 DK메디칼시스템㈜(구 동강의료기㈜)과 관계사인 DK메디피아㈜(구 동강메디피아㈜), DK엠텍㈜(구 동강엠텍㈜) 4개의 계열사로 구성돼 있으며, 서울 본사와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4개의 지사에서 14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특히 이들 중 반 이상이 엔지니어로, 장비의 유지관리에 집중하고 있다.

 

1980년대 중후반의 의료기기 산업은 기술에 의한 진입장벽이 높은 전형적인 선진국 독점형 산업이었으며, 당시 우리나라는 주사기 등 기초 의료장비 외의 핵심 의료장비는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었다”고 회상하는 이창규 DK메디칼솔루션 회장은 “의료장비는 국민보건과 직결돼 있기 때문에 당사는 보다 우수한 장비를 국내에 공급하기 위해 회사를 설립하게 되었다”고 창업취지를 설명한다. 이후 이 회사는 해외 유수업체와 계약을 체결하고, 일본 시마즈(Shimadzu)사의 X-ray 제품을 비롯해 독일 지멘스(Siemens)의 초음파진단기기, 독일 짐이미징(Ziehm Imaging)의 이동형 C-arm, 독일 도르니에(Dornier)의 체외 충격파쇄석기/치료기 등 해외 유수 의료기기 메이커의 첨단 의료장비를 국내에 공급하고 있다.

 

디지털 X-ray 국산화의 물꼬를 튼 DK메디칼솔루션

 ATOMXPORT


DK메디칼시스템㈜의 대표제품인 디지털 X-ray 이노비전은 2008년에 출시돼 출시 1년 만에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하고 현재까지 5년 연속 국내 디지털 X-ray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다. 특히 지난해 업그레이드되어 새로 출시된 이노비전은 대형 터치스크린이 장착된 천장형 X-ray튜브 지지대 추가해 촬영실 내에서도 환자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또한 오토포지션 기능은 네트워크통신을 통해 미리 입력돼 있는 수치에 따라 자동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C-arm X-ray 시스템인 프로스타는 별도의 전기설비 없이 일반 가정용 220V을 사용하여 좁은 공간에서도 투시촬영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매우 경제적인 장비라는 평을 받고 있다. 프로스타는 고성능, 고화질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으며 동급 최대 SID(Source-Image distance) 확보, 동급 최대 회전범위(피벗회전 가능)를 제공하는 것도 장점이다.

 ATOMXPORT


이밖에도 이 회사에서 지난해에 출시한 맘모그래피(유방촬영진단기)는 디자인과 기능면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최신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을 채용했고 파스텔톤의 색상으로 여성들이 보다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 했다. 게다가 인버터 회로를 사용해, 안정적인 X-ray출력으로 섬세한 제어가 가능하도록 했고 100mA출력으로 빠른 시간 내에 선명한 고해상도 이미지를 구현해 정밀한 진단이 가능하도록 제작됐다.

 

한편 이 회사는 의료용 동위원소를 생산하는 사이클로트론, 양성자치료기, 뇌수술에 유용한 이동형 CT, 수·족부 전용 CT, 적응방사선치료(Adaptive Radiation Therapy)용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제품군을 수입해 국내 의료기술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지난 2011년에는 삼성서울병원과의 계약을 통해 국내에서 두번째로 스미토모의 양성자 치료기를 도입하기도 했다.

 

수입에 의존하던 의료장비, 이제는 수출로 품질경쟁력 확보

 

DK메디칼솔루션㈜은 축적된 기술력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열정을 지닌 전문가들이 모여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The Best Healthcare Company’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이 회사는 아날로그 X-ray 시스템을 국산화하기 시작해 디지털 X-ray 시스템, 유방촬영진단기, 초음파진단기, 심혈관진단장비 등 진단용 의료영상장비를 국산화해 역으로 세계무대에 알리고 있다.

 

이 회사 이창규 회장은 “해외대기업이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던 시장에서 품질은 물론 구매 후 유지보수까지 발로 뛰는 노력으로 국내 1위의 점유율을 달성하고, 해외수출까지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고 설명하며, 동남아, 중동, 아프리카, 오세아니아에 이르기까지 30개국이 넘는 곳에서 수출실적을 올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수입제품과 달리 국내 의료 환경에 맞게 설계되어 고객들로부터 안정성과 뛰어난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고 자사 제품의 특징을 설명하는 이창규 회장은 “특히 제품 디자인에도 관심을 기울여 자체적으로 디자인 센터를 설립하고, 전문디자이너를 고용하는 등 제품 디자인에도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DK메디칼솔루션은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디지털 X-ray ‘이노비전’이 우수디자인(Good Design) 수상과 더불어 ‘AT&D Korea(Advanced Technology & Design Korea) 브랜드’로 선정되었다. 뿐만 아니라 제13회 대한민국 디자인 대상 표창에서 지식경제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새 이름 ‘DK메디칼솔루션’을 달고 세계 최고 의료기기 브랜드로 도약하다

 

DK메디칼솔루션㈜은 최근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을 위해 사명 및 CI를 새롭게 단장했다. “이번 CI변경은 기존 이미지를 유지하면서도 세계무대에서 조금 더 쉽게 인식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었다”고 설명하는 이창규 회장은 “곧고 간결한 워드마크로 의료기업으로서의 강직함을 표현하고, DK는 기존과 크게 다르지 않게 하여 예전 동강 기업임을 알아볼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고 소개한다.

 

한편 이 회사는 지난 3 21일부터 24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된 KIMES 2013에 참가해 국내에 처음으로 소개되는 시마즈(Shimadzu)사의 신모델인 ‘소니알비전 지포(Sonialvision-G4)’와 플랜메드(Planmed)사의 ‘플랜메드 베리티(Planmed Verity)’를 전시해 참관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한국 의료발전과 국민보건향상에 기여하겠다는 기업이념은 변화가 없다”며 “앞으로도 기술개발을 통한 의료기기 국산화와 의료선진국의 우수기술의 국내소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하는 DK메디칼솔루션㈜ 이창규 회장은 대기업의 의료장비제조시장 진출에 대해서도 “대기업의 시장참여와 투자는 업계로서는 반가운 일”이라 밝히며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하여 한국 의료발전에 기여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성숙 기자
3119419@naver.com

IP : 147.43.170.*** share
QRcode
  • twitter
  • facebook
  • me2day
  • clog
  • delicious
%s1 / %s2
 
번호 파일 제목 작성자 조회수
53 jpg AtomXport 8,947
52 jpg AtomXport 7,805
51 jpg AtomXport 8,223
50 jpg AtomXport 8,716
49 jpg AtomXport 7,760
jpg AtomXport 7,541
47 jpg AtomXport 7,384
46 jpg AtomXport 6,844
45 jpg AtomXport 8,072
44 jpg AtomXport 7,648
43 jpg AtomXport 7,655
42 jpg AtomXport 6,840
41 jpg AtomXport 7,263
40 jpg AtomXport 7,514
39 jpg AtomXport 10,626
38 jpg AtomXport 8,598
37 jpg AtomXport 6,890
36 jpg AtomXport 8,147
35 jpg AtomXport 7,386
34 jpg AtomXport 8,010
1 2 3